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뛰는 놈 위에 나는 공대생

[논문작성] IEEE Editorial Style Manual For Authors 정리 (4) 본문

기타/논문작성 Writing

[논문작성] IEEE Editorial Style Manual For Authors 정리 (4)

보통의공대생 2022. 1. 4. 21:22

여기서 알 수 있는 것

각주, 텍스트 내 리스트, 헌정사 쓰는 법

 

C. Other Text

 

C-1. Footnotes

 

각주는 각각 새로운 문단에 쓰고text 안에서 순서대로 번호를 매겨야 한다. 또한 각주 숫자를 위첨자로 적을 때는 punctuation(periods, commas, parentheses, and quotation marks) 뒤에 적는다. 그러나 dashes, colons, semicolons로 끝나는 경우는 앞에 적는다. 그리고 각주는 인용된 내용이 속한 text column의 밑에 적는다. 

 

C-2. Lists in Text

 

text 안에 list의 3개의 타입이 있다. (run-in lists, displayed lists, and where lists)

labelling을 할 때는 1), 2), 3) 다음에 a), b), c), 그리고 ⅰ), ⅱ), ⅲ) 으로 이어지며 각각 1em, 2em, 3em 만큼 들여쓰기를 한다.

 

1) Run-in lists

Run-in lists는 반드시 colon으로 시작하고, semicolon으로 분리하며 parallel construction을 가진다(검색을 해보니 parallel construction은 같은 form으로 적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of로 시작하거나 ing로 끝나는 형식을 갖는 것을 말한다.)

 

 

2) Displayed lists

incomplete sentence items (주어나 동사가 없는 문장)또는 full sentence items 이냐에 따라 구성이 조금 다르다.

 

incomplete sentence items인 경우에는 짧은 항목으로 구성되어있고 문법적으로 parallel(같은 형태를 가진)하다. 만약 text 안에서 언급된 적이 없거나 3개보다 작은 항목의 경우에는 위에서 나온 Run-in lists처럼 작성한다. 

그러나 항목들이 텍스트에 나중에 언급된다면(이전에는 언급된 적이 없을 때) colon으로 시작하고, 번호로 숫자를 매긴다. 첫 글자부터 소문자로 시작하고 형식을 block paragraph로 맞춘다.

 

아래 예시를 보자. 각 항목이 모두 온전한 문장은 아니므로 incomplete sentence item인 경우이다. 시작할 때는 colon(:)을 쓰고 각 항목을 분리할 때는 semicolon(;)을 사용한다. 또한 첫 글자는 소문자로 시작한다,

 

항목들이 이미 언급된 적이 있는 경우에는 Full sentence item처럼 취급한다.

이 경우에는 콜론, 세미콜론은 비슷하지만 대문자로 항목을 시작한다는 점이 다르다.

 

Full sentence item인 경우는 아래와 같다.

 

그리고 full sentence item와 incomplete item이 섞여있는 경우에는 full sentence item처럼 작성한다.

 

3) Where lists

 

where이라고 시작하면서 용어나 변수를 지정하는 경우가 있다. equation에 쓰인다. 이 방식은 nomenclature list에서도 쓰인다.

primary heading은 없고 왼쪽에는 1em만큼 들여쓰기한다. 오른쪽에는 소문자로 시작한다. 각 item은 semicolon으로 끝난다. 또한 항목이 3개보다 작으면 run-in paragraph처럼 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C-3. Dedication Line(s)

 

dedication을 헌정사라고 하는데 보통 article의 첫 번쨰 페이지에 쓴다. (abstract 앞에)


 

D 항목은 other types of papers인데 내가 쓸 일이 거의 없는 글들이 많아서 패스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