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 항공우주학개론 - 개요

2020. 10. 8. 17:30·항공우주 Aeronautical engineering

# 인간의 영역 발전 : 육지/물 - 하늘 -우주

 

# 분류

대기 : atmosphere 1000km까지 (대류권 - 성층권 - 중간권 - 열권 - 극외권)

외계 : 대기 위

 

#국제표준대기 - ICAO제정

 

# Vehicle(운행체)의 종류

우주선 / 비행체 / 지표운행체 / 지중운행체

 

# 항공기의 분류

Lighter than air
공기보다 비중이 적은 기체의 부력 이용
기구(balloon) 스포츠용
비행선(airship) 연식, 반경식, 경식
Heavier than air
공기역학적인 양력 이용
고정익(fixed wing) 동력 있는 것, 동력 없는 것(활공기, 행글라이더, 패러글라이더)
회전익(rotary wing) 헬리콥터, 오토 자이로, 자이로콥터

 

 

* 자이로플레인(Gyroplane) : 시동 시에는 엔진 구동으로, 비행 시에는 공기력의 작용으로 회전하는 1개 이상의 회전익에서 양력을 얻고, 추진력은 프로펠러에서 얻는 회전익항공기를 말한다. (=Autogyro)

 

* Autorotation : 비행 중 마주오는 공기 흐름에 의해 로터가 회전하고 양력이 발생하는 것

 

*헬리콥터 : transmission이 있으며, tail rotor는 기체의 torque 상쇄용

* 자이로다인 : 수직 축으로 회전하는 1개 이상의 엔진으로 구동하는 회전익에서 양력을 얻고, 추진력은 프로펠러에서 얻는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를말한다. 헬리콥터와 자이로플레인의 중간형태로 VTOL 항공기로 불린다. 이착륙 시 회전익으로 양력을 얻고 순항시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력을 얻음.

 

 

# 비행기 분류

1. 항공기 유형

2. 날개형태 : 진선익, 타원익, 테이퍼익, 델타익, 후퇴익

3. 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수직위쳉 따른 분류 : 고익(high wing), 중익(middle wing), 저익(low wing)

4. 동력장치의 종류와 수에 따른 분류

5. 동력장치에 따른 분류 : 프로펠러기, 제트기

6. 속도에 따른 분류

7. 용도에 따른 분류

민항기 운반대상 여객기, 화물기
크기 소형, 중형, 대형
항속거리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군용기 용도 전투기, 공격기,  폭격기,  정찰기, 초계기, 수송기, 훈련기, 실험기, 시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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