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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는 놈 위에 나는 공대생
[항공우주] 항공우주학개론 - 개요 본문
# 인간의 영역 발전 : 육지/물 - 하늘 -우주
# 분류
대기 : atmosphere 1000km까지 (대류권 - 성층권 - 중간권 - 열권 - 극외권)
외계 : 대기 위
#국제표준대기 - ICAO제정
# Vehicle(운행체)의 종류
우주선 / 비행체 / 지표운행체 / 지중운행체
# 항공기의 분류
Lighter than air 공기보다 비중이 적은 기체의 부력 이용 |
기구(balloon) | 스포츠용 |
비행선(airship) | 연식, 반경식, 경식 | |
Heavier than air 공기역학적인 양력 이용 |
고정익(fixed wing) | 동력 있는 것, 동력 없는 것(활공기, 행글라이더, 패러글라이더) |
회전익(rotary wing) | 헬리콥터, 오토 자이로, 자이로콥터 |
* 자이로플레인(Gyroplane) : 시동 시에는 엔진 구동으로, 비행 시에는 공기력의 작용으로 회전하는 1개 이상의 회전익에서 양력을 얻고, 추진력은 프로펠러에서 얻는 회전익항공기를 말한다. (=Autogyro)
* Autorotation : 비행 중 마주오는 공기 흐름에 의해 로터가 회전하고 양력이 발생하는 것
*헬리콥터 : transmission이 있으며, tail rotor는 기체의 torque 상쇄용
* 자이로다인 : 수직 축으로 회전하는 1개 이상의 엔진으로 구동하는 회전익에서 양력을 얻고, 추진력은 프로펠러에서 얻는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를말한다. 헬리콥터와 자이로플레인의 중간형태로 VTOL 항공기로 불린다. 이착륙 시 회전익으로 양력을 얻고 순항시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력을 얻음.
# 비행기 분류
1. 항공기 유형
2. 날개형태 : 진선익, 타원익, 테이퍼익, 델타익, 후퇴익
3. 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수직위쳉 따른 분류 : 고익(high wing), 중익(middle wing), 저익(low wing)
4. 동력장치의 종류와 수에 따른 분류
5. 동력장치에 따른 분류 : 프로펠러기, 제트기
6. 속도에 따른 분류
7. 용도에 따른 분류
민항기 | 운반대상 | 여객기, 화물기 |
크기 | 소형, 중형, 대형 | |
항속거리 |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 |
군용기 | 용도 | 전투기, 공격기, 폭격기, 정찰기, 초계기, 수송기, 훈련기, 실험기, 시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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